여러 약을 함께 먹지 말자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여러 약을 함께 먹지 말자 (11/14 ~ 11/14)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3500회차

2014.11.14(금)

여러 약을 함께 먹지 말자

두가지 이상의 약물을 함께 복용하거나 시간을 두지 않고 복용하면 약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체내에서 여러 약물이 상호작용을 하면 물리, 화학적 성질에 변화가 없거나 약효를 서로 도와주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약효가 적어지거나 소실 또는 부작용의 위험 부담이 커진다. 예를 들어 동일한 약효를 가진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면 약효가 상승해 부작용이나 중독 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상반되는 약을 같이 먹으면 약효가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약물의 부작용 측면에서 보면, 한 가지 약이 5퍼센트의 부작용 위험성이 있다면 두 가지 약을 함께 복용함으로써 부작ㅇㅇ 발병률이 2배,3배로 늘어날 수 있다. 여러 종류의 약을 함께 먹는다면 부작용의 위험부담도 그만큼 커질 것이다. 함께 복용하는 약물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을 예로 들어보자.

1.위장약이 제산제는 위장내의 산도를 낮추고 함께 복용하는 약물의 흡수를 방해한다. 특히 테트라시클린계 항생제, 청분제 등의 흡수를 억제한다.

2.심근경색 치료제인 와파린은 항생물질이나 아스피린 등과 함께 투여하면 자용이 증대되고, 수면제 등과 함께 복용하면 반대로 작용이 약해진다.

3.코감기약인 슈도에페드린은 교감신경 흥분약과 함께 쓰면 약물의 작용이 증대되고, 마취제와 함께 쓰면 심실성 부정맥이 생길 수 있다. 고혈압약과 함께 먹을 경우 혈압이 불안정해진다.

4.베타차단제가 주성분인 고혈압약과 인도메타신이 주성분인 소염진통제를 함께 먹으면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이 지나치게 강해져 현기증이나 의식불명이 나타날 수 있다.

5.베타차단제인 아테노롤이 주성분인 고혈압약은 혈당강하제(당뇨약)와 함께 쓰면 저혈당이 될 수 있고, 칼슘길항제와 함께 쓰면 저혈압이 될 수 있고, 심장 계통에 쓰는 디소피라미드, 프라카인아미드와 같이 먹으면 심장 기능이 과도하게 억제된다.

6.진통제 아스피린은 쿠마린계 항응고제, 혈당강하제와 함께 복용하면 그 작용이 증대된다. 또 혈중농도 지속제인 프로베네시드와 같이 쓰면 요산 배설 작용을 억제하고 치아짓계 이뇨제의 작용을 감소시킨다.

7.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은 신경안정제인 바르비탈계 약물, 삼환계 항우울제, 알코올 등가 함께 먹으면 아세트아미노펜의 대사 능력이 떨어져 간 기능 장애가 유발된다.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