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푸른 생선이 우리 몸에 어떤 작용으로 좋은가?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등푸른 생선이 우리 몸에 어떤 작용으로 좋은가? (12/26 ~ 12/26)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3907회차

2015.12.26(토)

등푸른 생선이 우리 몸에 어떤 작용으로 좋은가?


등푸른 생선의 어떤 성분이 효과가 있는가?
신선한 등푸른 생선에 포함되어 있는 EPA와 DHA가 뇌의 활동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지만 비단 그것뿐만이 아니다.

지질의 주성분은 지방산인데, 지방산에는 육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포화지방산과 어류나 식물성 유지에 포함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나뉜다. 불포화지방산 중에서도 n-3계로 불리는 지방산은 등푸른생선에만 포함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PA와 DHA 모두 n-3계 지방산으로, 나쁜 LDL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저하 작용을 한다. 또한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하며, 혈전을 녹이는 작용도 한다.

그 결과 혈액을 깨끗하게 하거나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 외에 뇌신경세포의 작용을 활성화시켜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혈전이 생기기 쉬운 데에는 혈소판도 관여를 하고 있다.
콜레스테롤이나 당분이 체내에 많으면 혈전의 작용이 활발해져 피를 너무 쉽게 응고시켜 버린다.

EPA를 섭취하면 혈소판 속의 EPA의 양이 늘어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아라키돈산이 저하된다. 아라키돈산은 혈소판을 응고시키는 물질과 잘 응고되지 않도록 하는 물질을 만들어 내는 데 모두 관여하고 있다.
즉, EPA를 섭취함으로써 이들 물질들 간의 균형이 잡히고 혈소판의 정상적인 활동을 촉진하며 혈전의 생성을 방지하는 것이다.

<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의 EPA와 DHA의 함유량 >

EPA DHA EPA DHA
전갱이 0.4g 0.74g 고등어 1.2g 1.78g
참 치 1.29g 2.88g 꽁 치 0.8g 1.4g
정어리 1.38g 1.1g 방 어 0.9g 1.7g
연 어 0.49g 0.8g 가다랭이 0.07g 0.3g

어떤 작용으로 뇌신경세포를 활발하게 하는가?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등푸른생선이 매우 좋은 음식이다. 치매는 뇌신경세포가 생겨나서 노화되고 죽는 것과 관련되어 있는데 DHA는 뇌신경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뇌에 운반되는 영양소는 제한되어 있다. 그중의 하나가 DHA로, DHA는 뇌신경세포의 원료이며 노화로 인해 허약해진 뇌신경세포에 건강을 불어넣어 치매를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어떠한 작용으로 EPA는 중성지방을 낮추는가?
혈액 중에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것은 나쁜 LDL과 좋은 HDL로 불리는 리포 단백이다. 중성지방은 VLDL이나 카이로마이크론이라는 리포 단백에 의해 운반된다.
EPA는 이 중성지방을 운반하는 VLDL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운반책이 없어지면 당연히 혈액 중의 중성지방은 줄어든다. VLDL은 최종적으로는 LDL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 작용만으로도 매우 유효하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작용으로 혈압을 낮추는가?
안지오텐신1(혈액 속에 포함된 혈압을 상승시키는 물질)이라는 효소가 안지오텐신2로 변화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안지오텐신1을 안지오텐신2로 변화시키는 효소를 ACE 효소라고 한다. 고혈압 환자들은 높은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특별히 강압약을 복용해야 하는데, 이때 정어리는 천연의 강압약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해서 먹는 것이 좋을까?
EPA나 DHA는 기본적으로 기름이기 때문에 산화되기 쉽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또한 등푸른 생선의 경우는 상하기 쉬우므로 신선한 것을 구입해서 바로 먹어야 한다.
EPA와 DHA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날것으로 먹거나 구워서 혹은 조려서 먹어도 좋다. 그러나 정어리 펩티드는 가열하면 체내에서 효과적으로 흡수된다.

어느 정도 먹는 것이 좋을까?
대체로 EPA나 DHA는 1~2g(1000~2000mg) 정도로 충분하다. 매일 먹는 것은 무리라고 하더라도, 적어도 일주일에 세 번 정도는 등푸른 생선을 먹는 것이 좋다.

고혈압의 진단 기준
혈압은 단지 내리기만 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는 개인차가 크며, 실제 나이보다 생리적인 연령을 중시해서 목표차를 다소 높게 설정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최상의 상태를 파악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혈관을 지키기 위해서는 혈압을 내려야 한다. 높은 혈압을 방치해 두면 혈관벽이 두텁고 단단해서 낡은 고무호스처럼 된다. 곧 탄력을 잃고 금이 가는 등 너덜너덜한 혈관으로 직행하게 된다.

등푸른생선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가?
등푸른 생선의 주요작용:혈전을 방지하고 녹인다. 중성지방을 낮춘다. 암을 예방한다.
동맥경화를 방지한다. 항산화 작용을 한다. 과산화지질의 피해를 방지한다.
지질의 대사를 촉진한다. 뼈를 튼튼하게 한다.

■ 콜레스테롤도 나쁘지만 중성지방도 경계 대상이다.
- 중성지방이란?
콜레스테롤과 마찬가지로 혈액 지질의 일종으로, 주로 피하지방에 축적되어 열량이 한 번에 많이 필요할 때나 전제 열량이 부족할 때 쓰인다. 피하에 축적되기 때문에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 중에 비만인 사람이 많다.

- 알게 모르게 은근히 피해를 주고 있다?
혈액 중의 중성지방을 운반하는 것은 VLDL이라는 리포 단백. 이것이 증가하면 머잖아 나쁜 LDL로 변화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가져온다. 또한 간장에 쌓이면 지방간으로 발전하여 간 기능의 저하를 가져온다. 급성 췌장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일수록 심근경색으로 되기 쉽다.
미국의 통계에 의하면, LDL콜레스테롤이 높은 사람 중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일수록 심근경색으로 발전하기 쉽다.

- 중성지방을 높이는 원인은 과식과 과음이다.
밥이나 면류 등의 탄수화물, 단 과자, 과일에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과일은 살찌지 않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여성 가운데 중성지방이 높은 사람이 많다. 남성은 과음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다.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