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마늘 (09/24 ~ 09/24)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4180회차

2016.09.24(토)

마늘

마늘의 강한 향과 냄새의 원인은 마늘의 알리인 성분이 알리나제의 작용에 의해 알리신이라는 단백질로 변하는 것 때문이다. 미국의 국립 암 연구소가 발표한 항암 식품 중에서 암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식품으로 선정된 것이 마늘이다.

* 마늘의 어떤 성분이 효과가 있는가?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단백질 성분과 알리나제라는 알리인을 분해하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다. 알리신은 냄새의 성분으로 이것도 단백질이다.
항산화 작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은 냄새 성분과 매운 성분에 있다.
이외에도 마늘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뇌의 노화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어떤 작용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가?
음식으로부터 콜레스테롤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간장에서 콜레스테롤을 적게 합성하기 때문에 체내의 콜레스테롤은 거의 일정 양을 유지한다고 볼 수 있다.
합성의 균형이 깨지면 콜레스테롤 과다 상태가 된다. 마늘의 냄새 성분은 간장에서의 콜레스테롤 합성을 촉진시키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도 한다.
마늘즙을 먹인 쥐 실험 결과 나타난 증상
① 노화 억제 ② 탈모 현상 감소 ③ 뇌기능 향상 ④ 수명 연장

* 어떤 작용으로 혈전을 방지하거나 혈압을 낮추는가?
끈적거리는 탁한 혈액이 치명적인 이유는 혈전이 생겨서 그것이 뇌나 심장의 혈관을 막기 때문이다. 그 혈전의 생성을 저해하는 성분이 마늘에 포함되어 있다. 알리신은 혈소판에 작용하여 혈액이 뭉쳐 혈전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마늘의 스콜지닌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수축된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고혈압인 사람에게도 권장할 만하다.
마늘은 혈전 예방, 혈압을 내려 주는 작용 이외에도 혈액을 맑게 하고 혈관을 생기 있고 건강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 어떤 작요으로 노화를 예방하는가?
마늘은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작용을 한다. 쥐 실험에 의하면 노화가 억제되고, 털이 고르며, 탈모도 적고 오래 사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마늘은 아드레날린이나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지방의 연소율을 높이고, 에너지의 활용이 향상됨에 따라 노화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어떻게 해서 먹는 것이 좋은가?
마늘을 먹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성분을 숙성시키는 것이다. 날것으로 먹는 것보다 그 성분이 훨씬 안정되고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숙성시키는 방법으로는 꿀, 식초, 간장, 된장 등에 재우는 것이 있다.

* 어느 정도 먹는 것이 좋은가?
하루에 1~2쪽 정도 장기간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공복시는 피하고 될 수 있으면 저녁 시사 때 먹는 등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먹는 것이 좋다.

* 마늘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가?
마늘이 주요 작용(★는 뇌에 좋은 작용을 나타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동맥경화를 방지한다.
혈전의 형성을 막는다.
노화를 방지한다.
신진대사를 높인다.
식중독을 예방한다.
살균 및 항균 작용을 한다.
피로 회복 및 스태미나 증강에 좋다.
암 예방 및 진행을 억제한다.

* 마늘 튀김
마늘 한 개를 통째로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튀긴다.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