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21회]성공하는 CEO의 조건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4321회]성공하는 CEO의 조건 (02/12 ~ 02/12)

본문

성공하는 CEO의 조건

 

나그네의 저고리를 벗기는 데는 태풍보다 햇볕이 더 효과적

최근 국내외 기업의 경영실적이 양극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잘나가는 하면 그렇지 못한 기업은 불황의 늪에서 헤어나질 못한다. 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경영자(CEO)가 기업의 성패에 대해 책임질 수밖에 없다. 특히 요즘처럼 산업 환경이 급변하고 경영리스크가 커지는 시대일수록 기업을 진두지휘하는 CEO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진다.

격변기에 기업의 성공. 실패는 관행이나 시스템에 의해 결정되기보다 리더의 결단과 실행력에 의해 좌우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폭풍 속에서 선장의 역할이 중요한 것과 같은 이치이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최근 10년간 주요 기업의 이익변동 추이를 분석, 다섯 가지 최고의 CEO. 최악의 CEO 유형을 도출하고 ‘CEO의 성공조건 6가지를 제시했다.

 

1. 외부 평가에 연연하지 말라.

외부 평가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는 것은 기업을 목적없이 요동치게 만드는 지름길이다. 탁월한 CEO일수록 비전과 목표가 단순명료하고 상황변동이나 주변의 평가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닛산 자동차의 카를로스 곤은 2년 내에 회사를 회생시키지 못하면 스스로 물러날 것을 다짐하고 고강도 개혁에 착수했다. 3개년 재생계획에 따라 부품업체 절반을 감축하고 21,000명을 감원시켰다. 5개 공장을 폐쇄하기도 했다. 충격조치이후 원래 수준이상으로 닛산이 성장을 달성하자 카를로스 곤은 칼잡이’ ‘장의사로 비난했던 일본 언론이 이제는 그를 영웅시 하고 있다.

 

2. 직원들 감동시키는 능력.

뛰어난 리더일수록 직원들이 스스로 일하게 만든다. 나그네의 저고리를 벗기는 데는 태풍보다 햇볕이 더 효과적이라는 얘기다. 직원들을 일하게 만들려면 우선 CEO는 자신의 비전을 직원들과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리더는 분명하고 타당한 장. 단기의 목표를 제시해 직원들의 발전을 자극해야 한다.

3M의 제임스 맥너니 회장은 신제품이 전체 매출의 25%이상 차지하도록 해야 한다는 ‘25%‘40%로 상향조정함으로써 직원들의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3. 잘 될수록 겸손해야

많은 경영자들이 기업 환경이 괜찮아지고 실적이 올라간다 싶으면 긴장을 늦춘다. 그러나 자전거는 패달을 밟지 않는 순간 넘어진다. 세계 일류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의 초후지오 회장조차도 도요타가 현재 상황에 안주해 개선(改善)하지 않으면 성장은 끝이다.”라며 스스로를 채찍질하고 있다.

GE의 잭웰치 회장은 조직구성원을 핵심정예(20%), 중간층(70%), 하위(10%)로 구분하고 상시구조 조정체제를 갖춤으로써 끊임없는 경쟁과 기업혁신 마인드를 불어 넣었다.

후계자 육성을 소홀히 하면 레임덕 현상이 나타난다. 역량있는 후계자의 선발과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금 당장 개발해야 한다.

특히 기업 실적이 좋으면 타 회사로부터 견제와 질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CEO는 호언장담식 발언으로 다른 기업을 자극하지 말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야 한다.

 

4. 시대 흐름을 읽는 통찰력.

산업침체, 새로운 트랜드의 등장에 우물 쭈물로 일관하면 시장경제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 소니의 노부유키 이데이는 변화된 트랜드 읽기에 실패했기 때문에 본업인 소비자 가전에서 히트상품이 사라지고 있으며 시장에서도 신뢰를 잃고 소니쇼크를 초래했다.

반면 델사의 마이클 델 사장은 디지털TV 수요증가를 미리 포착, 디지털 가전 및 엔터테이먼트 분야에 진입함으로써 시장선점 전략에 성공했다. CEO는 미래 트랜드를 바르게 조망하고 5-10년 후를 대비한 수종사업을 발굴할 줄 알아야 한다.

IBM은 매출의 10%R&D에 투자하는데 아울러 R&D비용의 10%는 미래를 위한 기초 R&D에 투자하고 있다.

 

5. 버릴 것은 과감히 버려라.

탈월한 리더는 버릴 것은 버리는과감한 구조조정에 집중해 위기를 정면돌파한다. HP회장인 칼리 피오리나는 컴팩과 합병하면서 자원낭비를 줄이기 위해 컴팩과 중복되는 제품군을 과감하게 폐기해 버렸다.

루거스너 IBM사장은 2002HDD부문이 28억 달라의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보였지만 4억 달라의 영업 손실을 내자 일본 히타치에 21억 달라만 받고 과감히 매각해 버렸다.

 

6. 후계자를 양성하라.

장기적인 계획 하에 후계 CEO 육성을 소홀히 하면 리더십공백과 레임덕 현상을 유발하게 된다. 1990년대 GE는 후계 CEO를 선발하기 위해 각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영입, 7년에 걸친 장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바 있다. 반면 시스코사는 그 동안 6%이하의 낮은 이직률을 자랑했지만 정작 유능한 CEO가 요구되던 시기에 핵심중역을 놓쳐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역량있는 후계자의 선발과 육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금 당장 개발하라.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