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線(선)은 어느 것인가?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너의 線(선)은 어느 것인가? (05/01 ~ 05/01)

본문

너의 ()은 어느 것인가?

어려서부터 미술에 재능과 천재성을 인정받은 사람이 있었다. 부모의 권유로 그는 일찍부터 정규 미술 학교를 다녔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국내의 가장 유명하다는 예술학교에서 배웠으며, 대학교 역시 최고의 미술대학을 다녔다. 곧이어 대학원까지 졸업한 그는 모교의 교수가 되었다. 그야말로 화가로서의 황금코스를 밟은 것이다.

수많은 제자들을 배출하는 한 편, 그는 미술대학을 지원하는 고등학생들의 레슨 선생으로도 가장 이름을 날렸다. 그는 어려서부터 그림을 배웠기 때문에 특히 데생은 누구보다 정확했다.

0대 중반이 되어, 이제 경제적인 여유가 생긴 그는 자신의 그림을 그려야겠다고 생각했다. 학교 수업과 레슨의 바쁜 일정 속에서 제대로 그림 작업에 몰두할 수 없었던 것이다. 미래에 대한 큰 계획과 결심을 안고 그는 프랑스 파리로 유학을 떠났다. 그곳에서 그는 유명한 파리 미술대학에 입학원서를 냈다. 시험은 그가 가장 자신있어 하는 데생이었다. 수없이 학생들의 입시 지도를 해온 그였기 때문에 선과 면의 흔들림 없는 배치, 음영의 조화, 비율의 정확성에서는 그를 따를 자가 없었다. 초조하게 손을 놀리는 옆의 지원자를 구경하면서 그는 여유 있게 데생을 마쳤다.

 

시험 결과가 발표되었다. 그는 F점수를 받았고, 그가 비웃던 옆의 지원자는 A점수를 받았다. 결과를 승복할 수 없었던 그는 채점관에게 달려갔다.

채점관이 두 사람의 그림을 꺼내 나란히 보여주며 말했다.

"물론 당신의 뎃생이 정확하고 훌륭하다는 점을 인정하겠습니다. 하지만 당신 그림의 이 옆 곡선은 세잔이 그렸던 선이고, 위쪽의 곡선은 모네의 선이고, 아래쪽 곡선은 드가의 곡선입니다. 이것들은 훈련과 반복에 의해서 얼마든지 그릴 수 있는 선들입니다. 그것은 재능이나 천재성과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이 사람의 그림을 보십시오. 선도 정확하지 않고 음영의 비율처리도 훈련되지 않았지만, 이 사람이 그은 이 선은 이 사람이 아니면 누구도 표현하기 힘든 선입니다. 세잔도, 모네도, 드가도 이런 선은 그리지 않았습니다. 이 사람만의 독창적인 선이지요.

당신이 그린 그림을 보니 당신은 많은 지식과 훈련을 쌓은 것 같군요. 하지만 미술은 정확성보다는 독창성을 더 평가하지요. 이 그림에서 당신만의 독창적인 선은 어디에 있습니까?" 유명한 미술대학 교수였던 그는 비로소 자신이 오랫동안 무시해온 미술의 본질을 깨달았다. 그리고 자신이 그 동안 얼마나 많은 천재 미술학도들의 독창성을 파괴해왔는가를 알고 부끄럽기까지 했다.

당신의 선은 어디에 있는가? 아니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그은 선들을 모방하기에 바뿐 것인가?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