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의 오두막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간디의 오두막 (06/27 ~ 06/27)

본문


간디의 오두막

 

마하트마 간디가 지내던 오두막을 방문하였다. 어느 날 아침 나는 이 오두막의 정신과 메시지를 이해해 보려고 노력했다. 내게는 두 가지가 크게 감명적이었다. 하나는 그 정신적인 면이었고, 다른 하나는 그 쾌적함이었다. 나는 간디가 그 오두막을 지을 때 어떤 마음이었을지 이해해 보려고 했다. 나는 그 집의 단순성과 아름다움과 청결함이 참으로 좋았다. 간디의 오두막은 모든 사람과의 사랑과 평등의 원칙을 실천하고 있었다.

멕시코에 있을 때 내게 제공되었던 집이 여러 가지로 이 오두막과 비슷한 것이었으므로 나는 이 오두막의 정신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오두막은 일곱 개의 작은 장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입구에는 신발을 벗고 집안으로 들어가기전의 신체적, 정신적 준비를 위한 장소가 마련되어 있다. 그 다음에는 대가족을 수용할 수 있을 만큼 큰 중간 방이 있다. 세 번째 공간은 간디 자신이 앉아서 일하던 곳이다. 두 개의 방이 더 있는데, 하나는 손님들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환자들을 위한 것이다. 노천 베란다가 하나 있고 넓은 욕실이 있다. 이 모든 방들은 서로 잘 연결되어 있다.

부유한 사람들이 이 오두막을 본다면 아마 웃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소박한 사람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나는 간디의 오두막보다 더 큰 가옥이 있어야 할 까닭을 알 수 없다. 오두막은 나무와 진흙으로 만들어졌고 이 모든 것은 기계의 힘을 빌지 않고 사람이 직접 만든 것이다. 나는 오두막이라고 불렀지만 실은 훌륭한 집인 것이다.

집과 주택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주택은 사람들이 가구와 자신의 소유물을 보관하는 곳이다. 그것은 사람들 자신보다는 가구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마련된 곳이다. 델리에서 내가 머문 주택은 많은 편의시설이 있었다. 그 건물은 이 편의시설들을 설치하는 관점에서 건축되었다. 그것은 시멘트와 벽돌로 만들어졌고, 가구와 기타 편의시설들이 담겨진 상자 같은 것이었다.

우리가 평생 동안 끊임없이 수집하는 가구나 기타 물품들은 불구자의 목발 같은 것이다. 그런 편의물들을 우리가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그 물건들에 대한 우리의 의존도도 더 커진다. 다른 한편 간디의 오두막에서 내가 발견한 가구는 전혀 다른 차원에 속하는 것이었다. 그 가구에 사람이 의존적으로 될 가능성은 거의 없었다.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서 병원에 의존하고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서 학교에 의존한다. 그런데 실제로는 병원의 수는 그만큼 사람들의 무지의 정도를 나타낸다. 그와 마찬가지로 소유물의 증가는 창조성의 표현을 줄어들게 한다.

역설적인 것은 많이 가진 사람들이 우월한 존재로 간주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불행한 일이다. 의족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우월한 존재로 간주된다면 이상한 일이 아니겠는가? 간디의 오두막에 앉아 있는 동안 나는 이런 잘못된 관점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면서 마음이 슬펐다. 간디가 살았던 이 오두막보다 더 큰 장소를 갖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마음과 몸과 생활방식에서 가난한 자들이다. 그들은 자연과 거의 아무런 관계를 갖지 않으며 그들의 동료 인간들과도 친밀하지 못하다.

내가 설계사들에게 어째서 그들은 간디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소박한 접근방법을 이해하지 못하는가 하고 물었을 때, 그들은 간디의 방식은 너무 어렵고 사람들이 그걸 따를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런 단순한 원리가 이해되지 않고 있다니 어찌된 일일까? 실제에 있어서 일반 민중은 그런 단순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다. 이해하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은 무엇인가 기득권을 갖고 있는 사람들뿐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소유하고 있는 많은 물건이나 상품들이 주위 환경으로부터 행복을 얻어낼 수 있는 사람의 능력을 위축시킨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간디의 오두막은 평범한 사람의 존엄성이 어떻게 인정받을 수 있는가를 세상에 알려 주고 있다. 그것은 또한 우리가 단순한 생활과 나눔과 진실함을 실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행복의 상징이기도 하다.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