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46회] 갈증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4846회] 갈증에 대한 새로운 인식 (07/22 ~ 07/22)

본문

갈증에 대한 새로운 인식

 

내가 탈수의 신호라고 생각하는 지각적 느낌들은 다음과 같다. 이 가운데 일부에 대해 현대의학은 "생리적 폐색"이라는 병명을 붙이고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피곤한 느낌 : 물은 체내 에너지 형성의 주요 원천이다. 훌륭한 에너지 원천으로 여겨지는 음식조차도 물에 의해 수화되어 에너지가 주입되는 공정을 거쳐야 비로소 쓸모가 있게 된다. 더구나 신경 전달과 작전 명령을 위한 에너지 원천은 수력전기로서, 이는 체내의 신경 경로와 이들 신경 경로의 근육 및 관절과 연계하여 형성된다.

 

갑작스레 상기되는 느낌 : 몸이 탈수 상태가 되어 뇌에 필요한 수분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으면, 뇌의 명령에 따라 뇌혈관이 적당한 비례로 팽창하게 된다. 또한 얼굴은 눈과 입, , 귀를 뒷받침하는 단순한 기관이 아니다. 얼굴은 수많은 신경종말이 공급되고 있는 수용체인데, 여기에도 역시 물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한다. 그래서 뇌에 혈액 공급이 증가되는 것과 동시에 얼굴에도 순환이 증가하는 것이다. 누군가 얼굴이 상기되고 코가 빨갛다면(흔히 알코올 중독의 경우에 이러한 상태를 볼 수 있는 이유는 알코올이 뇌를 심하게 탈수시키고, 숙취로 인한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그 사람의 몸이 탈수 상태에 있으며 물을 필요로 한다는 표시이다.

 

나른하고 (원기가) 부족한 느낌 : 어떠한 경우든 몸의 주요 자산은 필수 아미노산 보유량이다. 이들 아미노산은 신경전달 기능을 포함하여 아주 다양한 기능에 사용된다. 따라서 체내에 아미노산이 부족하다는 것은 그로 인해 뇌가 자신이 떠맡은 일을 하기에 부족하고 부적합하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탈수는 이들 아미노산 가운데 일부를 끊임없이 고갈시키게 되며, 이러한 필수 아미노산의 부족으로 인해 나른한 느낌이 들게 되는 것이다.

 

머리가 무거운 느낌 : 뇌가 스스로의 필요에 따라 더 많은 순환을 명령하고 있다는 신호이다. 이런 느낌은 뒤따라 일어날 편두통을 미리 예고하는 감각일 수도 있는데, 증가된 뇌혈류가 끝내 뇌세포를 충분히 수화시키지 못할 경우에는 그 결과 편두통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뇌세포는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가운데 신진대사의 독성 폐기물을 만들어내며, 이들 폐기물은 언제든 깨끗이 처리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수면 장애, 특히 노인들의 경우 :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면, 몸은 편안한 밤잠을 이룰 수 없게 된다. 꼬박 8시간을 잘 경우에는 호흡을 통해 많은 수분을 잃게 되고, 이불로 인해 땀을 흘리게 되므로 몸의 탈수가 더 심해진다. 물과 약간의 소금을 섭취하게 되면 수면 리듬은 즉시 제자리를 찾게 될 것이다.

 

커피나 차, 탄산음료, 알코올 등의 제조음료에 대한 갈망 : 뇌가 몸에 물이 공급되어야 함을 알려줄 때 일어나는 느낌이다. 이들 음료들에 대한 갈망은 그들의 섭취로 인한 수화와 관련된 조건반사에 근거한 것으로, 사실상 이 음료들을 마시게 되면 몸이 더욱 탈수된다. 탈수 공정이 계속 진행되면 스트레스가 일어나게 되며, 그에 따라 뇌는 엔도르핀을 포함한 스트레스 호르몬을 분비하게 된다. 사람들이 이러한 음료들을 계속 마시게 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자신의 엔도르핀 생산 수준에 따라 중독 정도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카페인과 알코올이 중독성 물질인 것도, 그로 인해 금단 증상이 야기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 치료의 핵심이다중에서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