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38회] 대인과 소인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5338회] 대인과 소인 (11/26 ~ 11/26)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5338회

2019.11.26 (화)

 

5338.대인과 소인

어느 날, 맹자의 제자인 공도자가 찾아와 물었다.

똑같은 사람인데도 어떤 사람은 대인이 되고, 어떤 사람은 소인이 되는데, 이는 무슨 까닭입니까?”

맹자가 차분하게 일러주었다.

사람의 몸에는 큰 몸과 작은 몸이 있다, 큰 몸은 마음이고, 작은 몸은 말초신경이라고 할 수 있지. 그런데 큰 몸을 따르면 대인이 되고, 작은 몸을 따르면 소인이 되는 것이다.”

공도자가 고개를 갸웃하더니 다시 물었다.

그럼 똑같은 사람인데도 왜 어떤 사람은 도덕심에 따라 행동하고, 어떤 사람은 말초신경에 따라 행동하는 것입니까?”

다시 맹자가 자세하게 설명해주었다.

귀나 눈 같은 기관은 생각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바깥의 사물이나 현상에 의해 지배당하지. 그래서 금방 어떤 욕구에 이끌리고 마는 것이네, 그러나 마음이라는 것은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지. 그 힘 때문에 바깥의 사물이나 현상에 대해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것이고. , 생각하면 사물의 이치를 얻을 수 있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지 못하니, 이것은 하늘이 사람들에게 부여해준 것이야. 따라서 우선 큰 것, 즉 마음을 확고히 세워놓으면, 귀나 눈 같은 작은 것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게 되지.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을 대인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처럼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확실하게 갖고 있었던 맹자는 그 유명한 성선설에 대하여,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나 남의 슬픔이나 고통을 차마 그대로 보아 넘기지 못하는 어진 마음, 즉 동정심이라는 것이 있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은 이론을 펼쳤다. 옛날의 성왕들은 모두 이러한 동정심을 가지고 있었고, 그러한 마음으로 정치를 하였다. 이 같은 동정심을 가지고 정치를 해나간다면 천하를 다스리는 일이 마치 손바닥 위의 물건을 움직이는 것만큼이나 쉬울 것이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동장심이 있다고 한 까닭을 알아보면 이렇다.

 

예를 들어 한 어린 아이가 우물에 빠졌다고 하자. 그러면 그곳을 지나가던 사람이라면 누구나 깜짝 놀라며 두려운 마음이 드는 동시에 아이를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이 생겨날 것이다. 이러한 마음이 생기는 것은, 그 아이의 부모와 친교를 맺기 위해서도 아니고, 친구들에게 칭찬을 들으려고 해서도 아니며, 구해주지 않았다는 비난을 듣기 싫어서도 아닐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고, 부정한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고 증오하는 마음이 없다면 사람이 아니며, 사양하는 마음이 없어도 사람이 아니고, 시비를 가릴 수 있는 마음이 없어도 사람이 아닌 것이다.

남의 불행을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은 인()의 실마리이며, 부정한 것에 대해 부끄러워하고 증오하는 마음은 의()의 실마리이다. 그리고 사양하는 마음은 예()의 실마리이며, 옳고 그른 것을 가릴 수 있는 마음은 지()의 실마리이다. 이것을 네 가지의 실마리, 즉 사단(四端)이라고 하는데, 모든 사람에게 이 사단이 있는 것은 마치 두 팔과 두 다리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이다. 사단은 사람의 본성에서 저절로 나오는 것이며, 인에서 우러나오는 측은지심(惻隱之心), 의에서 우러나오는 수오지심(羞惡之心),예에서 우러나오는 사양지심(辭讓之心), 지에서 우러나오는 시비지심(是非之心)으로 이루어진다.

 

이 같은 사단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나 같은 자가 어떻게 인의예지를 실현한단 말인가, 하고 자신을 비하는 사람은 스스로를 해치는 자이며, 자기 임금은 도저히 그것을 실현할 수 없다고 치부하는 사람은 그 임금을 망치는 자이다.

따라서 이 네 가지의 도덕적 실마리가 자기에게 있다고 깨달은 사람은, 그 실마리로 확충시켜 자신을 더욱 충실하게 만들 수 있다. 사단은 마치 불이처음으로 붙기 시작하고, 물이 처음으로 흐르기 시작하는 것과 같아 장차 무한히 퍼져나갈 수 있다. 맹자는 진정으로 사단을 잘 확충해나가면 온 세상을 보전할 수 있을 테지만, 그러지 못한다면 부모도 올바로 섬기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