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47회]고스톱의 교훈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5547회]고스톱의 교훈 (06/22 ~ 06/22)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5547회

2020.6.22(월)

5547.고스톱의 교훈

5547.고스톱의 교훈

공자님 말씀중에 ‘삼인행인 필유아사(三人行人 必有我師)’라 라는 얘기가 있다.
세 사람이 함께 길을 걷다보면 그중에 한 사람은 반드시 나의 스승의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인간은 어디서나 배움의 기회가 있다는 말이다. 심지어는 고스톱에서도 많은 배움이 담겨있다.

첫째‘낙장 불입’
- 순간의 실수가 큰 결과를 초래. 아이들에게 ‘낙장불입’을 가르침으로써 인생에서 한 번 실수가 얼마나 크나큰 결과를 초래하는지 인과응보에 대해 깨우치게 한다.

둘째 ‘비풍 초똥 팔삼’
- 살면서 무엇인가를 포기해야할 때 우선 순위를 가르침으로써 위기 상황을 극복해 가는 과정을 가르친다. 일의 순서가 없거나 뒤바뀌었을 때 그 당시에는 그 일만 하느라 잘 모르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어디서부터 추스려야될지 몰라서 우왕좌왕하게 된다. 그만큼 순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우쳐야 한다.

셋째 ‘밤일 낮장’
- 밤일과 낮일이 정해져 있다. 인생에서는 밤에 해야 할 일과 낮에 할 일이 정해져 있으므로 모든 일은 때에 맞추어 해야 함을 가르친다. Media Aperture(열린 틈)을 설명해주는 국내 버젼이다. 미국에서는 Amtrack, 한국에서는 밤일 낮장이다.

넷째 ‘광박’
- 광 하나는 가지고 살아라! 인생은 결국 힘있는 자가 이긴다는 무서운 사실을 가르침으로써 광이 결국은 힘이라는 사실을 깨우치게 해서 최소한 광 하나는 가지고 있어야 인생에서 실패하지 않음을 깨우치게 한다.

다섯째 ‘피박’
- 쓸데없는 피(被)가 고스톱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우치게 해서 사소한 것이라도 결코 소홀히 보지 않도록 한다. 별볼일 없어 보이는 사실(facts)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가치(value)가 다르게 느껴진다.

여섯째 ‘쇼당’
- 현명한 판단력 있어야 생존. 고스톱의 진수인 쇼당을 안다면 인생에서 양자택일의 기로에 섰을 때 현명한 판단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쇼당은 불리한 입장의 선수가 극적인 반전을 도모할 때 사용하는 강력한 무기다. 쇼당 패를 놓치면 좀처럼 반전의 기회는 잡기 어렵다.

일곱째 ‘독박’
- 무모한 모험이 실패했을 때 속이 뒤집히는 과정을 미리 체험함으로써 무모한 짓을 삼가게 한다. 남들도 나만큼 똑똑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자기만 잘났고 남을 인정하지 않으면 자기의 개인적 이해관계에만 집착하게 되고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친구는 사라진다. 아! 이 절대 고독! 과연 누구를 탓할 수 있겠는가!

여덟째 ‘고’
- 인생은 결국 승부라는 것을 가르쳐 도전 정신을 배가시키고 배짱을 가르친다. Go 상황에서도 Go 하지 않고 계속 잔머리 굴리고 눈치만 보면 Go 안해서 쳐진 거리의 제곱에 비례해서 뒤떨어진다.

아홉째 ‘스톱’
- 안정된 투자 정신과 신중한 판단력을 증진시키며 미래의 위험을 내다볼 수 있는 예측력을 가르친다. 주식은 사는 것보다 팔기가 더 힘들다고 한다. 현재 잘 가고 있는데 또 새로운 변신을 꿈꾸기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요즘처럼 변화가 심한 세상에서는 잘 가고 있는 것도 포기하고 새로운 것을 맞이할 준비를 해야한다. 아차하는 순간에 정점에서 밀려난 수많은 사례가 있다. 어려울 때 일수록 우리의 상황을 되새겨보자!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