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36회]가장 절망적일 때 가장 큰 희망이 온다.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5836회]가장 절망적일 때 가장 큰 희망이 온다. (04/07 ~ 04/07)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5836회

2021.4.7(수)

5836.가장 절망적일 때 가장 큰 희망이 온다.

5836.가장 절망적일 때 가장 큰 희망이 온다.


1. 당신의 걱정거리가 아니라 당신이 받은 축복을 하나하나 세어본다.
걱정거리가 하나도 없다는 얘기가 아니라, 걱정거리가 있더라도 그것에 대해 너무 마음 쓰지 말라는 충고이다. 대신, 당신이 받은 축복을 마음에 새겨본다.
반이 빈 물 잔을 생각하지 말고 반이나 차 있는 물 잔을 생각한다.

2.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암에 걸린 후엔 여러 가지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어떤 감정도 숨기지 말고 솔직하게 표현해야 한다. 무엇보다 현실을 직면하고 당신에게 가장 유익한 일에만 신경을 집중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까봐, 혹은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해주려고 당신의 감정을 숨기지 않도록 한다.

3. 웃는 것을 배우고 배운 다음엔 웃도록 한다.
어떤 사람이 이 세상 최고의 약은 웃음이라고 말했다. 그 말이 맞았다! 유머 감각은
우리의 다섯 가지 감각(시각, 미각, 후각, 청각, 촉각) 못지않게 중요하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고 해서 항상 웃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의 기본적 생활 태도는 분명히 우리의 면역 시스템과 연결이 되어 있으며, 이건 그냥 무시해 버리기엔 너무 중요한 일이다.

4. 필요한 것들을 배우도록 한다.
그렇다! 병과 싸워나가는 과정은 무척 힘들다. 한번은 한 환자가 그녀의 엄마가 노상하시던 말씀이라며 이런 말을 내게 들려주었다."이 세상에 처음 태어난 순간부터 영구차에 실려 갈 때까지, 더 이상 나빠질 수가 없는 일이란 없는 거야."

5. 마음을 열고 유연성 있게 행동하도록 한다.
흐름을 따라가야 한다. 작은 일에 큰 의미가 있는 것이다. 매일 하는 일에서 의미를 찾도록 한다. 다음 금언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왜 사는지를 아는 사람들은 어떤 일이든 감당해 낼 수 있다." 암은 우리를 안일함에서 벌떡 일어나도록 깨워 주는 자명종시계다.

6. 가족들과 의사들과 친밀히 연락하며 당신의 권리를 놓치지 않도록 한다.
희생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동업자라는 위치에서 의사들을 대하도록 한다.
좋든 나쁘든 당신 육체가 하려는 말에 귀를 기울이도록 한다.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올바른 선택을 행사할 권리가 당신에게 있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7.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직면해야 한다.
이건 시간과 노력을 들이며 천천히 해야 할 고통스러운 일일 것이다. 사람은 언젠간 죽게 되어 있다는 것은 확실한 일이다. 하지만 남은 날들을 어떻게 살아갈지는 우리에게 달려 있다.

8. 매일을 귀중하게 여기고 새로운 경험을 쌓도록 한다.
건강해지기 위한 노력의 한 방법으로 암을 선택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암과 투쟁하며 내가 배우고,. 살고 웃고, 사랑한 모든 것은 이 세상의 어느 것과도 바꾸지 않을 것이다. 암의 가장 멋진 부작용 중 하나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아름다운 사람들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당신도 당신을 밑으로 끌어내리려는 부정적인 것들에 등을 돌릴 수 있을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9. 육체뿐만 아니라 마음과 영혼의 운동도 한다.
캐럴 헐쉬버그와 이앤 바라쉬가 새로 낸 책 <기가 막힌 회복>엔 암 생존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일곱 가지 공통점이 적혀 있다.
첫째, 살겠다는 의지
둘째, 병을 받아들이고 결과에 대한 진단은 받아들이지 않는 것,
셋째, 의사들을 파트너의 입장에서 대하는 것,
넷째, 걱정해 주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은 것,
다섯째, 식이요법,
여섯째, 적당한 운동,
일곱째, 회복에 중요한 믿음을 찾는 것 등이 그 일곱 가지이다.

10. 삶은 살아가야 할 신비이지 풀어야 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한다.
당신이 해답을, 이유를, 왜 그런지를, 왜 아닌지를 찾으려고 애쓸 때에도 삶은 영원히 풀리지 않는 신비로 가득 차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기 바란다. 어떤 땐 우린 병으로 고생하며 머리가 아픈 분석을 하는 대신 공손하게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게 된다.

11. 용기, 노력, 결실, 믿음, 희망, 사랑과 같은 자신 안의 힘을 찾도록 한다.
이런 것들은 살겠다는 의미와 번창하겠다는 의지를 우리 마음속에 길러준다. 이런 고결한 마음의 태도에 의지해서 당신이라는 사람의 가치를 최대한으로 늘리도록 한다.
12. 현재에서 미래를 찾도록 한다.
오늘 하루를 잘 넘길 수 있을지 의심한 적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잘 넘겼지 않은가! 삶의 조그만 사슬로 단기의 목표를 세우도록 한다.
'어제는 과거이고, 내일은 미래야. 그런데 오늘은 선물이야. 그래서 프레전트(present엔 선물이라는 뜻도 있고 지금, 현재라는 뜻도 있다.)라고 부르는 거야.'라고 한 만화가 있었다. 당신의 마음 깊숙이 이 말을 새겨 넣기 바란다.

희생자나 단순한 생존자가 아닌 승리자가 되라!
진실로 번창 하도록 하라!
더 말할 필요가 없다. 앞으로, 위로만 가도록 하라!
                                               
-가장 절망적일 때 가장 큰 희망이 온다.. 중에서...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