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82회]큰 것은 작은 것들의 모음으로 이루어진다.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5882회]큰 것은 작은 것들의 모음으로 이루어진다. (05/23 ~ 05/23)

본문

 

이선구의 행복비타민5882회

2021.5.23(일)

5882.큰 것은 작은 것들의 모음으로 이루어진다.  

5882.큰 것은 작은 것들의 모음으로 이루어진다.  

사람이 사람답게 산다고 하는 것은 물론 도덕적인 기준도 있겠지만, 그가 얼마나 노력하는 삶을 사는가에 있다고 생각한다. 노력이란 어떤 가능한 목표가 있을 때 가능하다. 따라서 올바른 삶을 사는 사람이라면 매일, 매주, 매달,매년의 목표가 있다. 이에 비해 목표가 없는 사람은 꿈이 없으면 왜 사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이 없다.
대충 하루하루를 보낸다는 것이 얼마나 비극적인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왜 비극적일까? 그것은 하나의 목표를 향할 때 함께 묻어나오는 행복, 보람, 사랑 등 긍정적인 모든 어휘들의 참맛을 느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분명 목표가 있다. 그것이 희미한 빛깔이든 너무나 강열해서 다른 사람의 눈에 금방 뜨이는 그런 빛깔이든  간에 그 목표는 일생동안 그 사람의 그림을 그려낸다.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내고는 이내 다른 그림을 시작하는 사람도 있다.
어떤 사람은 빛나는 목표를 달성하고는 지쳐 쓰러지기도 한다. 또 어떤 사람은 아직도 한 발자국 한 발자국 먼 정상을 향해 무거운 발걸음을 내딛기도 한다.
그런데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작은 목표보다는 거창한 목표를 내걸고 달려든다는 점이다. 달리 말하면, 목표라는 것이 세상을 변화시킨다거나 위대한 결실을 이루어야만
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소중히 다루어야 할 작고 아름다운 열매들을 하찮은 것으로 여기고 방만하게 된다.

큰 것은 작은 것들의 모음으로 이루어진다. 그것은 하나의 정책을 결정하는 대통령이라 할지라도 마찬가지이다. 미국의 정치인들은 대부분 조그만 지방의회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리하여 차근차근 더 큰 목표를 설정하여 나아간다. 우리가 목표로 삼고 이룰 수 있는 것들은 참으로 많다. 만일 당신이 10대소년이라면 야구를 익히는 것도 목표가 될 수 있다. 좋은 친구를 몇 명 사귈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이다. 고리타분한 이야기 같지만, 수학점수를 몇 달안에 10점정도 올린다는 목표 또한 훌륭하다.

성취감과 자신감을 안겨주는 목표라면 그것 자체로도 큰 힘을 발휘한다.
나이가 들면 일정한 재산도 목표가 될 것이고, 어떤 모험을 계획 할 수도 있다. 취직을 위해서 영어 단어를 하루에 몇 개쯤 외울 수도 있다. 그렇게 매일의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그것들이 모여 누구보다 더 영어에 능통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만일 당신이 주부라면 가족을 위해 맛있는 요리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워라.
어쩌면 그 목표는 지극히 평범해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자신과 주변 사람에게 기쁨을 선사하는 아주 훌륭한 목표이다.
당신이 어떤 목표를 향해 순조롭게 나아가려면 자신을 위한 분위기를 스스로 만들어야만 한다.

작은 유혹이나 기분 때문에 마음이 어지러워진다면 곤란하다. 평정을 유지하고 언제나 방향감각을 잃지 않도록 스스로를 다스리지 않으면 안 된다. 목표는 사소한 것이어도 아름답다. 사소한 목표일지라도 나태하고 안일한 일상으로부터 당신을 해방시켜 주기 때문이다. 자,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을 조절하고 최선을 다하도록 하자.

작심삼일(作心三日)의 목표라면 아예 세우지 않는 편이 낫다. 목표만 그럴싸하게 세워놓고 실천하지 못하는 일이 잦아지면 결국 실패를 체질화시키는 꼴이 되고 만다.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세워 차근차근 밟아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목표가 큰 일을 이룬다는 말을 명심하자. 최악의 절망적인 상황을 이겨내고 생명의 밝은 빛을 전파했던 헬렌 켈러 여사는 방황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이렇게 말했다.

"지금에서야 저는 여러분과 함께 인간의 무지가 가져다준 참혹함과 가난에 맞서 싸우게 되었습니다. 만일 지금의 이 현상을 타개하지 못한다면 어떠한 상황도 타개할 수 없다는 것을 몇 세기에 걸쳐 이어진 인류의 경험이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제는 흰 백합처럼 열악한 환경에서는 깨끗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없는, 가냘픈 인간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환경이 필요한가가 아닙니다. 어떠한 생각으로 생활하는가, 어떠한 이상을 추구하고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그 사람의 인품이 문제인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아라비아의 격언을 기억해 주십시오.

"네가 지금 서 있는 곳이 곧 너의 세계이다.“ 라는 말입니다. -데일 카네기-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