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8회]21세기는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시대다. > 이선구의행복비타민

본문 바로가기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HOME  자료센터  이선구의행복비타민

[6108회]21세기는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시대다. (01/04 ~ 01/04)

본문

 

사랑의쌀 나눔운동본부 행복비타민 바로가기

이선구의 행복비타민6108회

2021.01.04 (화)

6108.21세기는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시대다.

6108. 21세기는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시대다.

시대가 급박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경쟁력을 좌우하는 무기들은 점점 더 평준화된다. 그리고 '작은 차이'가 그 평준화된 틈을 비집고 성패를 결정하는 변수가 되기도 한다. 이미지의 차이 하나가 성패를 좌우할 수도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변화무쌍한 이 시대의 물결을 타지 못하는 사람은 점점 도태되고 말 것이다.

21세기는 3D시대(디지털; Digital, 디자인; Design, DNA; 유전 정보)라고 말한다. 한 사람의 외적이미지는 3D의 '디자인'에 해당된다. 어떤 상품을 구입할 때 기왕이면 디자인이 좋은 것을 고르듯이, 인간관계에서도 좋은 이미지(디자인)를 구축한 사람이 호감도를 높인다는 얘기다.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이미지로 구축할 수만 있다면 대인관계가 원만해지고, 나아가 삶의 질은 점차 높아지기 마련이다.

메긴슨(L.C.Megginson)은 첫 만남, 즉 첫인상에서 호감을 주면 심리적 계약이 발전하여 신뢰가 형성되고 영향력이 커지지만 거부감을 주면 계약 발전에 실패하여 관계가 정지된다고 했다.

그럼 무엇이 첫인상을 결정할까?
연구에 따르면 외모가 80%, 목소리가 13%를 차지하며, 많은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믿는 인격은 불과 7%밖에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어 있다. 사회적 만남은 인격과 인격의 만남이 아니라 이미지와 이미지의 만남인 것이다. 한 개인의 이미지는 표정, 헤어스타일, 패션, 자세, 스피치, 매너와 에티켓, 보디랭귀지(제스처)등에 의해 결정된다.

첫인상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는 얼굴이다. 얼굴은 모든 대인관계의 첫 관문이다. 아무리 멋진 패션과 자태를 뽐내는 사람이라도 얼굴이 굳어있으면 상대에게 결코 좋은 느낌을 전달할 수 없다. “웃지 않으려면 가게 문을 열지 말라.”는 중국 속담이 있다.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사람의 얼굴이 굳어있다면 고객은 불쾌함을 느낀다. 월급을 받기 때문에 웃어야한다는 발상을 버려라. 자신을 위해 미소 짓는다고 생각하라. 웃는 얼굴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현대인 모두에게 필수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아름다운 미소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여가 시간에 거울 앞에서 입 꼬리를 올리고 웃는 연습을 해 보라. 이때 양 입 꼬리를 올리는 기분으로 '위스키'하고 소리 내면 입 꼬리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쉽게, 자연스러운 미소를 연출할 수 있다. 처음에는 의식적으로라도 웃어 보는 것이다. 고객과 눈이 마주칠 때마다, 가족, 이웃, 동료 등 아는 사람과 마주칠 때는 무조건 미소를 띠어야 한다는 공식을 머릿속에 입력시켜라. 그러면 당신의 얼굴은 점점 좋은 느낌을 주는 얼굴로 변화될 것이다. 당신의 삶은 더욱 윤택해질 것이다.

헤어스타일은 단정한 스타일일수록 상대에게 호감을 준다.
세련된 인사는 한 사람의 품격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다. 고객에게 무조건 인사를 열심히 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인사는 제대로 잘해야 하는 것이다. 표정 없는 기계적인 인사는 오히려 상대에게 부담감만 줄뿐이다. 정중한 인사를 한답시고 허리를 지나치게 많이 숙이면 덜 세련되어 보인다. 인사는 정중하게 하되 세련되게 해야 하는 것이다. 고객의 눈과 마주치는 순간, 미소 띤 얼굴로 '어서 오십시오' 하고 밝은 목소리로 인사해 보라. 고객은 물론이고 자신의 기분마저 상쾌해질 것이다.

세련되고 친근감 있는 대화는 상대의 눈과 마주친 상태에서 미소 띤 얼굴과 맑고 밝은 목소리로 이루어진다. 또한 상대방(고객)의 목소리의 톤에 맞추는 것도 고감도(?)기술이다. 즉 목소리가 큰 상대에게는 다소 큰 목소리로 말하고 목소리의 톤이 낮으면 다소 낮은 목소리 톤으로 말하라는 것이 세련된 응대 기술이다. 무엇보다도 상대의 스타일을 파악하여 그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큰 자산이 아닐 수 없다. 방향이나 물건을 가리킬 때의 세련된 제스처는 보다 품격 있는 사람으로 비쳐진다.

21세기는 이미지커뮤니케이션 시대다. 자신의 부가가치를 최고로 높이고 싶다면 자기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구축해야만 한다. 제아무리 업무실력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사회가 요구하는 전략적 이미지, 즉 자신의 직위에 걸맞은 이미지를 연출하지 못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조직에서 밀려나게 된다.

이미지 메이킹은 연예인이나 특정인들만 하는 것이 아니다. 개성이 존중되는 개인 중심시대에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현대인 모두에게 필요한 도구 인것이다. 외적 이미지의 개선이 이루어지면 심리적으로 시너지가 발생하여 자신감도 증폭되는 경험을 해보라.

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134번길 28  이선구의 행복비타민  |  운영인  이 선 구
Tel : 02-780-5333    Fax : 02-780-5336
e-Mail : winjoy1@daum.net

 


해피로그  ㆍ   이용약관  ㆍ   개인정보취급방침  ㆍ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ㆍ   후원FAQ  ㆍ   후원문의  ㆍ   사이트맵
주소 : (21006)인천광역시 계양구 황어로 134번길 28 (장기동 152-5)   고유번호 : 107-82-63302   이사장 : 이선구
전화 : 1600-4022 (02-780-5332~3)   팩스 : 02-780-5336   E-mail : loverice5333@naver.com
Copyright ⓒ 2017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All Rights reserved. supported by 푸른아이티.